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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몬 어드벤처 PSP판을 이용한 한글화 강좌
    한글패치/디지몬 어드벤처 2020. 4. 10. 11:11

    우선 이글을 쓰는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작업은 잠정중단중입니다만, 번역만 완료되면 바로 작업 완료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부디 번역 지원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작업해온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미 3년정도 지나서 아주 정확하게 이렇게 하면 된다라고 확신을 못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미지편집이 정말... 할 때도 제일 고생한 부분이였고 그나마 양이 얼마 없어서 금방 끝내고 던져버렸었는데.. ㅎㅎㅎ; 

     

    이 게임은 거의 안 내용물들이 시원하게 잘 보이는 게임이라 교보재로도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쓴 내용이 막 엄청 상세하게 적힌건 아니라서, 교보재로만 사용하시고 초보분들은 다른 강의도 읽어 보시는게 좋습니다.

    폰트,대사 편집 부분만 해 보시면 다른 게임 한글화 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글화를 연습하는 용도가 아니라, 이 게임 자체를 작업해보겠다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전체적인 흐름을 따라가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사실 기록 목적이 가장 커서 메뉴얼의 역할이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좀 더 일찍 썼으면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도 드네요.

    시작하겠습니다.

     

     

     

     

     

    전체적인 흐름

    1. 이미지

      CPK에서 이미지추출

      이미지 편집 및 삽입

    2. 그 외

      CPK 분해

      폰트,대사 삽입

      CPK 압축

     

     

    CPK파일 개요 및 추출

    CPK파일은 몇몇 PSP게임에서 쓰이는 압축파일 확장자의 이름이며 디지몬 어드벤처 PSP판(이하 디어)는 이 파일안에 99%의 내용이 담겨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를 cdmage를 이용하여 추출합니다.

    아마 cdmage가 아닌 ultraiso나 umdgen등으로도 추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딱히 숨겨져 있지 않기 때문에요.

     

     

    이미지

    다음으로 게임내의 이미지파일들의 편집방법입니다.

     

    1.이미지 추출

    이미지파일들의 편집을 위해 cpk파일내의 모든 이미지파일들을 추출합니다. 이를 위해 text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습니다.

     

    터미널(명령 프롬프트, 커맨드 라인 등)을 이용하여 texter를 실행하면 간략한 메뉴얼이 나옵니다.

    디어에서 사용하는 이미지포맷은 이 몇몇 PS3나 PSP게임들에서 이용하는 gim이라는 포맷입니다.

    그러므로,

     

    TextER.exe -e FILEDATA.CPK -gim

     

    위와 같이 입력해주면 GIM\FILEDATA.CPK폴더에 이미지파일들이 추출됩니다.

     

    2.이미지 변환 gim->png (index)

    GIM파일의 편집을 위해 번역이 필요한 이미지를 선정해줍니다.

    우선 이미지를 확인하기 위해 gimviewer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이미지 선정이 끝났다면 이제 해당 파일들을 따로 복사해둡니다. 작업이 필요없는 파일들은 지우지 않고 그대로 둡니다.

     

     이미지 편집을 위해 gim파일을 편집이 용이한 포맷으로 변형시켜 줍니다.

    이를 위해 gimconv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상세 메뉴얼:https://www.psdevwiki.com/ps3/GimConv

     

    이 역시 터미널에 실행시켰을때 간단한 메뉴얼이 나옵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png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gimconv.exe 0001.gim -o 0001.png

     

    이렇게 얻은 png파일을 그대로 편집할 시 인덱스파일이므로 팔레트의 제한이 강하게 걸립니다.

    전문적인 부분은 잘 기억도 안나고 원래도 잘 알지 못했기에 설명이 부족합니다;

     

    3.두번째 이미지 변환 png(index) -> png(32bit?)

    아무튼 이런 제한을 풀기 위해 png를 한번 더 변환합니다. 이를 위해 pngout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 프로그램 외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 가이드를 작성하는 시점에서 저는 무료트라이얼 기간이 끝나버려서 테스트 및 스샷을 첨부하지 못 합니다.

    다만 이 작업은 정말 딱 한번만 하면 되는거기 때문에 딱히 문제는 없습니다. 기억상으로, 그냥 png파일을 넣고 변환하면 뚝딱 나오는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투명지정까지는 필수이므로 그림판이 아닌 포토샵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그 다음 다시 인덱스형식의 png로 바꾸기 위해 pngo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파일 넣고, 변환버튼 눌러주면 끝

     

    이제 포토샵등을 이용해 편집해 줍니다.

     

    4.이미지 재변환 png(32bit) -> gim

    이제 다시 gim으로 변환하기 위해 gimconv를 꺼내줍니다.png를 gim으로 변환할 때는 자동으로 해당 파일명의 gim파일로 변형시켜주므로 출력파일의 이름을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지정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원본포맷을 상세하게 지정해 줘야 합니다. 

     

    gimconv 0001.png --format_style psp --format_endian little --pixel_order faster --image_format index4 --palette_format RGBA4444

     

    이와 같이 변환해주면 되는데, CPK에서 추출해낸 gim파일 마다 이미지포맷과 팔레트포맷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를 하나하나 구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gimconv로 gim을 gis로 변환하면 해당 gim파일의 포맷정보를 텍스트형태로 뽑아줍니다.

    일단 이미지포맷의 경우는 4 혹은 8, 팔레트포맷은 RGBA4444 혹은 RGBA8888 둘 중 하나입니다.

     

    5.이미지를 cpk에 삽입

    이미지파일을 gim으로 압축시키는데 성공했다면 다시 texter를 사용하여 gim파일을 CPK에 삽입시켜 줍니다.

    이때, 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GIM\<삽입 대상 파일 이름의 폴더\ 경로상에 있는 모든 gim파일들을 삽입합니다. 이 때문에 작업하지 않을 gim파일들도 전부 그대로 놔두라고 적은것입니다.

     

    TextER.exe -c FILEDATA.CPK -gim

     

    이로서 CPK파일내의 이미지파일들의 편집을 마칩니다.

     

     

    그 외 작업들에 앞서

    다음으로 게임내의 대사,폰트의 작업을 합니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cpk파일을 crystaltile2등의 편집기로 열어서 대사를 찾아 그대로 편집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하게 되면 crystaltile2의 경우는 메모리가 부족하여 금방 에러를 띄우며 강종을 하게 되며,

    작업 관리성의 효율에도 의문을 품게 됩니다.

    그러므로 cpk파일의 각 영역을 분리하여 따로 편집한 후 재통합하는것이 그나마 현명하다 볼 수 있습니다.

     

    1.CPK 분해

    cpk파일의 분해는, crifilesystem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내의 CPK File Builder 라는 실행파일을 실행시켜서 디어의 cpk파일을 불러온 뒤 Extract Files ... 를 눌러 경로를 지정해 주면 분해가 됩니다.

     

    그럼 ID00001부터 ID0381까지 수천가지의 파일들(이하 ID파일)이 튀어나옵니다. 간단하게 각 ID당 내용물을 정리하자면

    0000~0514 : 화상 (위의 내용대로 했다면, texter로 일괄 삽입한 뒤이므로 만질일 없음)

    3520~3623 : 대사

    3631          : 폰트

    3634~3691 : 동영상

    3841          : 시스템자막

    이상의 내용들이 들어있습니다. 적혀있지 않은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전혀 압축되지 않은 내용 그대로들이 들어있으므로 편집하는데 크게 힘은 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폰트 작업

    폰트를 작업을 위해 ID03631파일을 크리스탈타일2로 연 뒤, 타일탭에서 넓이,높이 16,16에 타일형태 GBA4bpp로 맞추면 폰트가 보입니다. 이를 한글로 바꿔줍니다.일본어 글자 테이블은 표준SJIS입니다. 

    팔레트탭에 팔레트-조합을 눌러서 팔레트중에 맨 밑에 있는 흰~검 혹은 검~흰을 눌러주면 깔끔하게 글자들을 확인 및 편집가능합니다

    크리스탈타일2를 사용하여 폰트를 집어넣으면.. 뭐라 부르는지 모르겠는데 메모장에서나 볼 법한 도트로 찍은것 같은 폰트들밖에 집어 넣을 수 없어서, 저는 이를 이미지파일로 꺼낸 다음에 포토샵으로 편집 후 다시 붙여넣었습니다.

    방법은 창을 크게 하여 편집할 글자가 있는 부분들을 드래그하여 복사, 그림판에 붙여넣기 하면 끝. 집어넣을 때도 크기 똑같이 맞추고 가장 왼쪽 위 부분을 한번 클릭한다음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3. 대사 작업

    이 게임은 분명 반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저는 실력이 안돼서 거기까지는 크게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폰트 테이블 만들때 특수기호들이나, 공란(스페이스)같은걸 반각코드로 끼워 넣어서 대사 편집하면 알아서 반각으로 나옵니다.

    번역한 대사들 넣어주고, PSP,PS3게임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eboot.bin도 조금 편집 해 주세요. 안에 약간의 시스템 대사들이 들어 있습니다.

     

    상세한 작업방법은 다른 강의들을 참고해 주세요...

     

    4.영상

    영상도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만, 제가 설명할 수준은 안되고 제가 본 강의가 있는데, 그 강의 제작자분은 별도의 첨삭을 안좋아하시는것 같아서 그런 PSP 영상 편집 강의가 존재한다. 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CPK재압축

    이상의 작업들이 모두 끝났다면 다시 흩어진 cpk파일을 재압축해야 합니다.

     

    이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 똑같이 crifilesystem 을 이용하는 방법

    둘째. 흩어진 ID파일들을 하나하나 일일히 CPK파일에 복붙하는 방법

     

    각 방법의 특징은.. 첫번째 방법으로 만들어진 CPK파일은 더는 원본 CPK파일의 형태를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당연히 디크립션 할려면 할 수 있겠지만 굳이?

    그러므로 이 방법은 최종 배포본을 만들때 쓰면 될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당연히 뭐.. 원본에서 잘라서 나온 파일을 그대로 원본에 가져다가 붙여넣으면 당연히 원본형태는 유지함으로 재편집에 용이합니다.

     

    장단에 대해 정리하자면,

    첫째방법은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주므로 편리해 보이지만 전체를 한꺼번에 압축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둘째방법은 조금 귀찮지만 일부분의 편집을 테스트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각 방법의 순서를 설명합니다.

     

    첫째방법은 간단합니다. crifilesystem의 CriPackedFileMaker를 실행시킨 뒤, 맨위의 폴더아이콘을 클릭하여 분해된 cpk 파일들(=ID0~~~~ 들)이 있는 폴더를 지정하고 Build CPK files ... 버튼을 클릭하여 경로를 지정해주면 끝입니다.

     

    둘째방법은 말했듯이 원본 CPK파일에 고대로 내용을 복붙하는 건데, 이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분해된 ID파일들은 원본 CPK파일의 헤더부분(0번지부터 7FFF번지까지)를 제외한 후, 그 밑 내용들을 고대로 잘라서 나눈 것들 입니다. 그리고 각 ID파일들은 각각의 헤더를 갖고 있습니다. 즉, 편집한 ID파일의 헤더부분만을 복사하여 원본 CPK에서 찾아보면 해당하는 ID의 헤더가 고대로 있을 것이니, 그곳에 편집한 해당 ID파일의 내용을 붙어넣으면 될 것 입니다.

     

    이렇게 다시 CPK파일을 재압축해냈다면 cdmage를 이용해 ISO파일에 삽입함으로서 끝입니다.

     

     

     

     

     

    내용 중 틀린 점, 고칠 점 보이면 말씀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작업이 거의 중단된 상태인데, 번역만 해주시면 바로 집어넣고 완성시킬 수 있는 상태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번역가분들 지원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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